홈- > 문화와역사 > 역사

보석과 문화관광의 도시 익산(益山)
1. 지리적 위치(地理的 位置)
전라북도 서북단에 위치하며 동쪽에는 노령산맥의 지맥인 천호산(天壺山)과 미륵산(彌勒山)이 아름다운 산세를 이루고 있으며, 서북쪽에는 함라산(咸羅山) 줄기가 이어져 남서로 향하는 구릉이 펼쳐지고 있으며 금강(錦江)과 대·소 하천이 비옥한 평원을 이룬다. 남쪽으로는 만경강(萬頃江)을 광활한 평야가 펼쳐지고 있다.
“U”자형의 분지로 바닷물이 들어오면 잘 빠지지 못하는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국내 최대의 화강암 산지인 황등, 낭산, 함열을 중심으로 석공예 산업이 발달했으며, 밥 맛 좋은 쌀의 주산지로 고려 말 왜구의 약탈이 심하였던 곳이다. 우리지역에 출몰했던 왜구를 격퇴한 역사적인 사건이 최무선(崔茂宣)의 진포대첩(鎭浦大捷)과 이성계(李成桂)의 황산대첩(黃山大捷)이다.

2. 교통(交通)
호남선(湖南線)이 남북으로 중앙을 관통하고 익산역(益山驛)을 기점으로 하는 전라선(全羅線)과 장항선(長項線, 옛 군산선(群山線))이 동서로 통과하며, 호남고속도로와 익산-장수간 고속도로가 동쪽에 있다. 평택-익산간의 서부내륙고속도로가 준공되면 익산은 철도에 이어 고속도로에서도 교통의 요지가 될 것이다.
국도로는 1번, 23번, 26번, 27번 국도와 지방도 등 전국 각지를 이을 수 있는 편리한 교통망이 갖추어져 있다.

3. 수도(首都)를 4번이나 한 곳이다.
①고조선시대(古朝鮮時代)에 기자(箕子)의 41대 손(孫)인 준왕(準王)이 B.C.194년에 위만(衛滿)이 모반하고 왕검성을 공격하여 도읍하니 준왕은 바다를 통해 남하하여 금마(金馬) 땅에 들어와 나라를 세우고 한왕(韓王)이 되었다.
②마한시대(馬韓時代)에는 익산시 금마면 일대에 마한 54개국 중의 유력한 맹주국인 건마국(乾馬國)이 있었다.
③백제시대(百濟時代)에는 제30대 임금인 무왕(재위 600 - 641)이 천도하였다.
④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에는 고구려 유민(遺民) 안승(安勝)이 보덕국(報德國)을 세웠다.
  54567 전북 익산시 선화로 529(어양동) TEL : 063-835-0120 FAX : 063-835-0121
COPYRIGHT2006.IKSAN CULTURE CENTER ALL RIGHTS RESERVED